보트도 차량과 마찬가지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해수면에 띄워 계류 중인 보트라면 눈에 보이지 않는 보트의 하부를 한번씩 청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보트는 1년 반 정도 해상 계류를 했었는데 하부에 따개비나 해초, 쩍 등의 많은 유기물들이 붙어있네요.
이런 유기물(Fouling)들이 붙어 있으면
선체가 무거워지고 물과의 저항력이 커져서 보트가 제 속도를 내기기 어렵습니다.
물론 연비 역시 저하 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30피트 이상의 큰 모터 보트의 경우는 실제 속도차이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시즌전 반드시 하부 청소를 해주는게 오히려 경비도 아끼고 시원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선외기 엔진 트림 있는 부분에는 양식장 수준이네요
담치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고압 세척기와 끌을 이용해 붙어있는 유기물들을 제거합니다.
모든 하부 청소가 끝나면 잘 말린 후 안티 파울링(Anti Fouling) 페인트로 도색합니다.
흔히 AF로 불리는 이 페인트를 발라주면 이름 그대로 유기물이 보트 하부에 붙거나 자라는 것을 억제합니다.
해상에 계류중인 보트라면 1년에 한번 정도는 하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하부 관리가 잘 되어 있어야 연비와 드라이빙 모두를 만족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시원하게 잘 달리겠네요~
'플레이보트 이야기 > 보트정비 및 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트튜닝] 내게 필요한 옵션만 장착하자!! - 모터보트 리모델링 (2) | 2015.07.12 |
---|---|
[보트정비] 보트의 선체 보호대 - 보트 몰딩 수리 (0) | 2015.06.16 |
[보트정비] 소중한 내 보트를 위한 케어 - 보트 광택 내기 (1) | 2015.05.02 |
[보트정비] 보트 창문 PC 아크릴 교환하기 (1) | 2015.04.18 |
[보트정비] 더러워진 앵커모터를 새것처럼~~! - 중고 앵커모터 도색하기 (2) | 2015.02.05 |
[보트정비] 야마하 보트용 스티어링 휠(핸들) 도색하기 (0) | 2014.08.20 |
[보트정비] 닛산 선외기 엔진 50마력 (2스트로크) 카브레타 청소 (0) | 2014.06.12 |
[보트정비] 야마하 선외기 엔진 60마력 (4스트로크) 엔진 오일 교체 (2) | 2014.06.02 |
[보트정비] 야마하 스몰 보트 FC 19 핸들(스티어링) 교체 (0) | 2014.05.31 |
[보트정비] 야마하 스몰 하우스 보트 FC 19 광택 내기 (0) | 2014.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