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이보트 입니다~~!!
몇일전 깜짝 한파가 왔을때 선주님으로부터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전화로 설명을 드렸지만 아무리해도 시동 안된다고 하셔서
일정을 정하고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그러나 가서 확인해보니 아무 이상은 없이 시동이 잘 걸렸습니다.
선주님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뭐가 잘못 되었는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몇주전 플레이보트를 통해 보트를 구입하신 선주님의 이전에도 보트를 가지고 계셨는데요.
그때도 선외기 엔진이었지만 4스트로크 형식의 2014년식 신형 엔진이었다고 하시네요.
4스트로크 인젝션 타입의 엔진은 전자식으로 연료를 투입하여 시동 및 작동을 하기 때문에
키만 돌려도 시동이 아주 잘 걸립니다.
그러나 지금 구입하신 보트의 엔진는 혼다 90마력의 4스트로크이긴 하지만
카브레타 방식의 4행정 엔진입니다.
카브레타 방식은 주로 2사이클(스트로크) 선외기 엔진과
초창기에 나왔던 4사이클(스트로크) 선외기 엔진에 사용되었습니다.
지금 현재도 중고보트 시장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엔진들이죠.
이런 카브레터 타입의 엔진은 시동 걸때 '초크(CHOKE)'를 사용해야 시동이 잘 걸립니다.
'초크(CHOKE)'는 카브레타 타입의 엔진에 시동을 걸때 일시적으로 연료를 뿌려
순간적인 발화를 이르켜 시동이 잘 걸리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시동키 뭉치에 같이 있는 경우도 있고, 주로 엔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초크는 아래와 같은 마크를 하고 있어 쉽게 찾으실수 있을겁니다.
이해가 조금 쉬우시도록
야마하 140마력 2사이클(스트로크) 선외기 엔진의 시동거는 모습을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우선 시동키 아래에 있는 강제정지 버튼에 안전핀을 꽂아주세요.
그 다음 시동키를 꽂고 1단만 돌려주세요.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키 바로 아래에 있는 초크 스위치를 위로 올려 주세요.
시동키를 돌려 시동이 걸릴때까지 계속 올려주셔야 됩니다.
시동이 잘 걸리지 않으면 초크 스위치를 내렸다가 다시 반복해주세요.
시동이 잘 걸렸네요 ㅎㅎ
카브레타 방식의 엔진은 초크를 이용해 시동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초크를 너무 과다하게 사용하다보면 연료가 너무 많이 분사되어
카프레타 안과 점화플러그를 적셔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죠.
이때는 무리하게 시동을 걸지 마시고 20~30분 후 다시 시동을 걸어보세요.
시동이 걸려서 어느정도 예열이 된 엔진은 다음에 시동걸땐
초크를 사용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열된 엔진은 그냥 키만 돌리셔도 시동이 잘 걸립니다.
아무튼 시동이 걸리지 않아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별 문제가 아니라 다행이었습니다.
선주분께 시동거는 요령과 보트 관리 요령을 알려드리고 돌아왔습니다.
선주님 덕분에 멋진 풍경의 바다를 잘 구경했네요~~
항상 안전 운항하시고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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