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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보트 이야기/보트정비 및 수리

[출장정비] 야마하 UF30 엔진 점검 및 엔진 오일 교체, 유압 핸들 수리 - 경북 포항

by 달타냥911 2016. 2. 29.

안녕하세요~~ 플레이보트 입니닷!!

이달 초 야마하 UF30의 엔진 점검 등 전반적인 점검을 위해 경북 포항을 다녀왔습니다.

보트가 조용하고 멋진항에 정박 중이네요.

오늘 정비할 야마하 UF30은 작년 초 제가 수입대행을 진행한 보트로

현재 선주님이 운항중이신데요.

몇일 전부터 운행중 시동이 꺼진다고 하셔서 급하게 일정을 잡고 올라왔습니다. 

동해안 특유의 맑은 바닷물에 마치 외국에 온듯한 느낌이 듭니다 ㅎㅎ 

아무튼 오늘 정비할 내역은 이렇습니다.

- 엔진 시동 꺼짐 점검

- 엔진 오일, 오일 필터 교체

- 핸들 유압(헬름,HELM) 누유 점검

- 앵커모터 스위치 교체 

엔지니어가 '엔진 시동 꺼짐'의 원인을 찾는 동안 저는 앵커모터 스위치부터 교체합니다.

녹이 피어 보기에도 불편하지만 스위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네요. 

기존의 스위치를 뜯어내고 미리 만들어가 스위치로 교체했습니다.

강화 아크릴로 만들어서 아마 녹스는 일은 없을 겁니다 ㅎㅎ 

출장 전 미리 스위치의 사이즈를 전해 듣고 강화 아크릴 판을 잘라

조작이 편리한 토글 스위치로 개조해 만들었습니다. 

제가 앵커모터 스위치를 교체하는 동안 '엔진 시동 꺼짐'의 원인을 찾으셨네요.

사실 경유(디젤) 선내기 엔진이 주행 중 자꾸 시동이 꺼지는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공기(에어)'가 연료 중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연료 라인 중 공기가 들어갈 만한 곳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보트의 경우는 오래된 유수분리기의 미세한 틈 사이로 공기가 조금씩 들어가고 있었네요.

바로 새 유수분리기로 교체했습니다.

다음은 유압핸들(헬름)을 분리하기 위해 운전석 뒤 배전판을 분리합니다. 

복잡한 배선들 위로 헬름의 뒤면이 보입니다. 

신속한 수리를 위해 헬름을 분리해서 작업하고 다시 재장착하면 됩니다. 

그나저나 오늘따라 날씨가 정말 좋네요. 

바다 풍경도 멋지구요.

마지막으로 엔진오일과 엔진오일필터를 교체하면서 최종 점검을 마칩니다. 

아침 일찍와서 반나절이 금방 지나갔네요. 

 최종 점검을 마치고 부산으로 돌아갑니다.

돌아가는 길 멋진 바다와 함께 한 컷!! 

항상 안전운항 하시고 문제 생기면 언제든 전화 주세요~~

 

보트 출장 정비는 역시!!!

플레이보트입니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