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이보트 입니닷~!!
오늘은 어제에 이어 야마하 FR24의 엔진 관련 작업을 했습니다.
야마하 FR24에는 주로 야마하 140마력 2사이클 엔진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야마하의 2사이클 엔진은 간단한 소모품들만 잘 교체해줘도 아직도 무리없이 잘 돌아가는
내구성이 굉장히 좋은 엔진 중 하나입니다.
우선 컨트롤 레버의 조작을 뻑뻑하게 하는 컨트롤 케이블 부터 교체합니다.
컨트롤 케이블은 교환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의 미션과 엑셀레이터를 조종하는 중요한 기관이라
사용하기 불편할 정도로 뻑뻑하다면 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컨트롤 케이블은 기어 케이블과 엑셀레이터 케이블 2가닥이 1세트로 교체하실때
같이 하시는 것이 더욱 경제적입니다.
낡은 빨간색 케이블에서 회색 케이블로 바꼈네요.
다음은 출력에 영향을 주는 점화플러그도 교체 했습니다.
플러그가 반짝반짝하네요.
야마하 140마력 2스트로크 엔진은 4기통이므로 플러그는 총 4개 교체하면 됩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카브레타 청소입니다.
2사이클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 할 수 있는 카브레타는
연료를 공급하는 노즐에 찌꺼기가 끼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제대로된 출력이 나오지 않거나 주행중 시동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1년에 한번 정도은 분리해서 깨끗하게 청소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분리해서 청소할때는 나사나 노즐등 작은 부품들이 많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깨끗히 청소 후 다시 장착했습니다.
시동을 걸어보니 소리가 좋네요 ㅎㅎ
2스트로크 엔진은 연료와 엔진오일을 섞어서 태우는 타입이라
아래와 같이 엔진오일 탱크가 따로 있습니다.
저희 플레이보트에서 판매중인 Castrol(캐스트롤) 2사이클 마린 전용 오일입니다.
모터보트의 엔진은 고회전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엔진오일도 잘 사용하셔 됩니다.
[플레이보트 추천 - Castrol(캐스트롤) 2사이클 마린 전용 오일 구입하기]
기존에 오래된 오일을 빼내고 깨끗한 새 엔진 오일로 교체했습니다.
현재 중고시장에 나와 있는 야마하 2사이클 엔진은 대부분 90년대에 제작되었는데요.
워낙 내구성이 좋아 주기적인 카브레타 청소와 기본적인 소모품만 교체해 주어도
오랜시간 말썽 없이 잘 주행합니다.
보트 정비는 역시~~
플레이보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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