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팅하기에는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벌써 시즌을 접고 엔진 점검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한시즌 동안 열심히 달려준 고마운 엔진에게 소모품들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엔진 오일을 교환해볼까 합니다.
저는 야마하 선외기 4스트로크 엔진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엔진의 뒷부분에 동그라미 형태의 고무가 보이는데요.
그 안쪽에 볼트가 있습니다.
롱복스렌치를 이용해 그 볼트를 풀어줍니다.
풀자마자 오일이 나오니까 항상 폐오일을 받을 만한 통을 준비하시고 풀어주세요~~
그 다음 엔진 위쪽에 있는 엔진오일 주입구(노란색)를 열어줍니다.
그럼 폐오일이 더 잘 나올거예요.
끝까지 깨끗하게 빠질 수 있도록 기다립니다.
오일을 빼는 동안 오일 필터와 오일 게이지 역시 빼주세요.
폐오일이 다 빠지고 나면 새로 산 오일 필터로 교체하여 장착합니다.
그다음 제일 처음 풀었던 볼트를 다시 롱복스렌치를 이용해 조아줍니다.
다시 엔진 위쪽에 있는 엔진오일 주입구로 새 엔진오일을 부워줍니다.
게이지로 확인하시면서 천천히 부워주세요~
그리고 점화플러그도 갈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밑에 동그라미 되어 있는게 점화플러그 모델 넘버 인데요.
엔진마다 점화플러그가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주문하세요~~
마지막으로 한시즌 동안 수고했고
다음 시즌 열심히 달려줄 엔진 엉덩이 한번 '토닥토닥' 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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